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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논문

뉴로하모니 연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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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뉴로피드백 훈련 유치원생(만 5세) 60명 90회 훈련 결과
작성자 뉴로하모니 (ip:)
  • 작성일 2019-07-11 14: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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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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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 전전두엽 EEG-뉴로피드백 훈련과 유아의 뇌기능 및 지능발달에 대한 연구


● 저자 : 장순옥, 이선규


● 소속 :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 정보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09, 10권, 6호 pp.1317-1328 ISSN 1975-4701


● 주제 : 유아뇌기능, 지능발달, 뉴로피드백, Neurofeedback training


● 초록 :

본 연구는 뉴로피드백 훈련이 유아의 뇌 기능과 지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첫째, 뉴로피드백 훈련이 유아의 뇌 기능에 어떤 변화를 주는지를 검증하였으며, 둘째, 한국 웩슬러유아지능검사(K-WPPSI: Korean 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를 통해 뉴로피드백 훈련이 유아의 지능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천안 소재의 J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5세 유아 60명을 대상으로, 2008년 4월 21일부터 12월 12일에 걸쳐 뉴로피드백 훈련 지침에 따라 훈련을 실시하였다. 뉴로피드백 훈련 전과 후의 뇌기능지수와 지능을 분석하였으며, 통계분석은 SPSS for Window 13.0 패키지를 사용하여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 첫째, 뇌기능 지수 전체를 종합 평가한 브레인지수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뉴로피드백 훈련이 유아의 뇌 기능 발달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 둘째, 뉴로피드백 훈련이 동작성 지능 지수 중 도형 영역, 미로 영역, 빠진 곳 찾기 영역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합적인 평가 지수인 동작성 지능 지수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실험 결과는 뉴로피드백 훈련이 동작성 지능 지수 발달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임을 알 수 있었고,


▷ 세째, 뉴로피드백 훈련은 언어성 지능 지수 중 공통성 영역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사항>

● 뇌파측정기

유아들의 뇌파를 측정하여 뇌기능지수를 검사하는 측정도구로서, 전전두엽 뇌파훈련을 시키는 뉴로피드백 기구로서 2채널 가정용 뉴로피드백 장치 뉴로하모니를 사용.





뉴로피드백 훈련

2008년 4월 21일부터 12월 12일에 걸쳐 뉴로피드백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일주일에 3회씩 총 90회 실시되었고, 이 프로그램은 일주일에 3회씩 총 90회 실시되었고, 1회당 훈련시간은 25분 정도 소요되었으며, 훈련시간은 유치원의 하루일과 중 두뇌활동이 활발한 오전 11시에 실시하였다.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the 60 five-year children attenging J kindergarten in Cheon-an, experimnet treatment was performed according to Neurofeedback training guidance from Aprile 21 to December 12, 2008.

출처 : http://www.ndsl.kr/ndsl/search/detail/article/articleSearchResultDetail.do?cn=JAKO200925265921311&SITE=CLI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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