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 열지않기
barbar
  • 해외배송무료

Today view

이전 제품다음 제품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연구논문

연구논문

뉴로하모니 연구논문

게시판 상세
제목 뉴로피드백 훈련 난청 노인 28명에 실시한 결과
작성자 뉴로하모니 (ip:)
  • 작성일 2021-08-11 18:45:4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57
평점 0점

- 제목 : 전전두엽 뉴로피드백 훈련이 뇌기능과 인지기능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난청 노인 28명 뉴로하모니 뇌파훈련 실시 뇌기능, 인지능력, 의사소통능력 개선)

- 저자 : 김형재

- 발행정보 :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2021년

- 자료제공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학위논문사항 : 학위논문(박사) -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 심신통합치유학과 2021. 8

- 주제어 : 난청 노인 ;  뇌파 ;  뇌기능 ;  뉴로피드백 ;  인지기능 ;  간이정신상태 ;  작업기억 ;  의사소통능력

- 초록 : 본 연구는 난청 노인의 전전두엽 뉴로피드백 훈련이 뇌기능, 인지기능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대상자는 Y 시 소재, S 청능재활 센터에서 연구대상자 모집공고문을 보고 지원한 65세 이상 난청 노인 중 연구 목적과 연구 절차를 충분히 이해하며, 자발적 참여에 동의한 희망자 중에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 희망자 중 무작위로 선정한 실험군 28명과 대조군 31명이 최종 연구에 참여 하였다. 


실험군의 전전두엽 뉴로피드백 훈련 모드는 자기조절능력 평가 결과에 따라, 주의력(SMR파) 훈련 프로그램 15명, 집중력(Lowβ파) 훈련 프로그램 13명으로 결정되었다. 전전두엽 뉴로피드백 훈련은 2020년 6월부터 2020년 11월까지 실시하였으며, 사전 ․ 사후 뇌기능 검사, 인지기능 검사 및 의사소통능력 검사를 수행하였다. 



▲ 연구도구 - 1) 뇌기능검사

    전전두엽 뉴로피드백 훈련이 뇌기능과 인지기능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김형재, 2021)



전전두엽 뉴로피드백 훈련은 Neuroharmony S와 BrainHealth 2.7을 사용하여 주 2회, 총 16회기 실시하였으며, 매회 40분 진행하였다. 이때 대조군은 평상시와 동일한 조건에서 일상생활을 유지하도록 하였다. 모든 평가는 소음이 없고, 적절한 조명과 쾌적한 온습도가 유지되며, 전자파가 배제된 검사실에서 약 30분간 실시되었다. 전전두엽 뉴로피드백 훈련은 연구대상자인 노인에게 최적화 되고, 균일한 신체적 조건에서 시행이 가능하도록 피로도가 덜한 오전 중에 집중 실시하였다.



▲ 연구절차 - 2)전전두엽 뉴로피드백 훈련

    전전두엽 뉴로피드백 훈련이 뇌기능과 인지기능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김형재, 2021)



뇌기능 분석을 위한 정량뇌파(QEEG) 측정은 전전두엽 Fp1과 Fp2에 건식 전극을 사용한 2채널 뇌파 장비로 하였다. 인지기능은 간이정신상태(MMSE-K)와 숫자 폭 시험(Digit Span Test)을 이용한 작업기억력을 평가하였다. 난청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순음감지능력 검사를 실시하였고, 의사소통능력의 척도인 단어인지도 및 문장인지도 검사는 한국표준 일반용단음절어표(KS-MWL-A) 및 한국표준 문장표 일반용(KS-SL-A)을 사용하여 진단용 청력검사기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IBM SPSS/WIN 25.0 프로그램으로 통계 처리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대상자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및 주요 변수 특성은 빈도분석 및 기술 통계로 평가하였다. 둘째, 검사항목의 사전 정규성 검증을 위해 데이터의 왜도(skewness)와 첨도(kurtosis)를 산출하였다. 셋째, 실험군과 대조군집단 간의 사전 동질성 검증을 위해 독립표본 t-검정(Independent samplet-test)과 카이제곱검정(Chi-square test)을 실시하였다. 넷째, 전전두엽 뉴로피드백 훈련 전과 후의 차이 검정의 유의성 분석은 대응표본 t-검정(Paired sample t-test)으로 하였다. 자료의 통계적 유의수준은 *p <.05, **p <.01,***p <.001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전두엽 뉴로피드백 훈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기초율동지수, 동시성, 좌뇌 전두엽 알파주파수의 뇌기능이 개선되었다. 둘째, 전전두엽 뉴로피드백 훈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간이정신상태, 순방향 작업기억력의 인지기능이 증가하였다. 셋째, 전전두엽 뉴로피드백 훈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단어인지도, SNR=10dB 소음하 문장인지도의 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전전두엽 뉴로피드백 훈련이 65세 이상 난청 노인의 뇌기능, 인지기능을 향상시키고 아울러 의사소통능력을 개선시켜 인지재활과 청능재활의 새로운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난청 노인의 뇌기능, 인지기능 및 의사소통능력의 관련성 확보로 향후 뇌파분석 결과를 인지기능 및 의사소통능력 객관적인 평가도구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컴퓨터를 활용한 전전두엽 뉴로피드백 훈련은 65세 이상 노인에게는 방법적인 면에서 초반 적응이 힘들었고, 훈련 참여에 대한 체력적인 부담도 커 훈련 참여에 대한 동기부여는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 후속 연구로는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는 청각기능이 양호한 건청 노인들과의 비교 연구 및 데이터 축적 등을 제언한다.




● 출처 : https://academic.naver.com/article.naver?doc_id=822597290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화살표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