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 열지않기
barbar
  • 해외배송무료

Today view

이전 제품다음 제품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언론보도

언론보도

뉴로하모니 언론소식

게시판 상세
제목 전두엽발달과 집중력향상을 위한 뉴로피드백 뇌파훈련
작성자 뉴로하모니 (ip:)
  • 작성일 2018-09-20 14:56:3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498
평점 0점

전두엽발달과 집중력향상을 위한 뉴로피드백 뇌파훈련


전두엽은 대뇌반구의 앞에 위치하며 집중력, 기억력, 사고력을 주관하는 뇌의 기관이다. 이외에도 전두엽은 순서배열능력, 의사결정능력, 성격형성, 문제해결능력, 어휘표현능력, 자발성능력, 감정조절능력, 신체움직임개시능력 등의 기능과 관계한다. 전두엽은 포유류 중에서 고등한 것일수록 발달되어 있고 특히 인간은 현저하게 발달해있다.


전두엽 중에서도 이마 부위에 해당하는 전전두엽은 인간만이 가지고 있으며, 이는 인간이 사회적인 동물로 구분되는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전전두엽은 고등적사고, 사회성, 연합능력과 관계하며 뇌의 전체적인 기능이 성인의 수준에 도달하는 15세 이후에도 20세까지 계속 발달한다.


전두엽은 생후 4~6세 사이에 크게 발전하는데, 이 시기는 인간다운 사고능력이 키워지는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이 때부터 아이들은 지적 호기심이 강하게 발달하고, 새로운 분석능력과 사고능력이 생긴다. 질문들이 많아지는 것도 전두엽 발달과 관계하는데, 이 시기에 아이들에게는 질문을 받으면 바로 답을 주어서는 안된다. 전두엽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스스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제시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그 답이 맞고 틀리고를 떠나 칭찬을 많이 해주는 것이 전두엽 발달에 도움이 된다.


 


전두엽의 발달이 지연되거나 이상이 생겼을 때에는 주의력결핍, 학습장애, 과잉행동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아동 청소년기에 주로 발생하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틱(tic disorder), 아스퍼거증후군(Asperger’s syndrome) 역시 전두엽의 기능저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청소년기에 과도한 스마트폰, 게임의 사용은 전두엽발달을 저해시키는 주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반대로 청소년기에 독서, 뇌훈련 등 이뤄진다면 전두엽기능을 크게 활성화시킬 수 있다. 특히, 뉴로피드백으로도 알려져 있는 뇌파훈련은 전두엽깨우기는 물론 뇌 전체의 뇌신경망 발달을 촉진시킨다.


뉴로피드백(Neurofeedback)은 뇌파를 통제하는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 기법이다. 바이오피드백은 인간의 생체정보를 즉시 제공하는 기술로 인간의 항상성과 학습능력을 토대로 신체기관의 리듬을 유지하고,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활용되고 있다. 이 기술은 두통, 요실금, 뇌파 등 자율신경계에 대한 효과를 미친다. 뇌는 다른 신체기관과는 다르게 뇌파라는 신경전달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 뇌파를 활용한 바이오피드백 기술을 바로 뉴로피드백이라고 부른다.


뉴로피드백은 뇌파 이용하여 뇌를 발달시키는 적극적인 훈련방법이다. 특히, 5~15세의 뇌발달 중에 있는 아동청소년이 이 훈련을 수행할 때 극대화된 효과를 가질 수 있다. 뉴로피드백 훈련은 전두엽의 발달은 물론 좌우뇌가 균형있고 밀도있는 발달을 하도록 돕는다.


전 세계적으로 뉴로피드백은 간질, ADHD, 우울증, 불면증, 공황장애 등을 관리하는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뉴로피드백 훈련은 저하된 뇌기능을 되살리는 목적보다 뇌기능을 발달시키는 적극적인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브라질 리우올림픽 양궁선수단이나 평창동계올림픽 스노보드 선수단이 집중력 높이는 방법으로 뇌파를 훈련한 경우가 좋은 예이다.


최근, 서울 지역의 초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뉴로하모니S(Neuroharmonys) 뇌파훈련이 도입되고 있다. 교육단체는 학생들의 집중력강화, IQ향상,자기주도학습, 명상 훈련을 목적으로 뇌훈련을 개설 운영한다. 이는 뉴로피드백 훈련이 뇌발달기의 아동청소년에게 시행될 때 전두엽발달은 물론 학업능력향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낼수 있다는 것에 대한 교육계의 인식 확산으로 분석된다.


한편, 뉴로피드백 훈련을 위해서는 특별한 훈련 장치가 요구된다. 뇌파를 측정하는 장치와 측정된 뇌파를 인간이 감지할 수 있는 신호로 변환해주는 장치이다. 1999년에 세계 최초로 개발된 가정용 뉴로피드백 장치 뉴로하모니가 대표적인 뉴로피드백 시스템이다.


이 장치는 건식전극을 사용한 2채널 기구로 뇌파 게임형태의 훈련을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자의 도움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사용이 가능하도록 구현되어 있다. 또한, 뉴로하모니는 자동임계값조절 기법이 적용되어 있어, 사용자가 별도의 설정없이 지속적인 뇌훈련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뉴로피드백 효과와 뉴로하모니 가격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뉴로하모니 뉴로피드백 코리아(NeuroHarmony Neurofeedback Korea) 홈페이지를 통해 탐색해 볼 수 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화살표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