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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논문

뉴로하모니 연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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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뉴로하모니 여자고등학교 성적상위권 76명 대상 실험
작성자 뉴로하모니 (ip:)
  • 작성일 2019-07-04 17:2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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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문명 : 뉴로피드백 훈련이 고등학생의 뇌 기능 변화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저자명 : 이문수

● 발행사항 서울 :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2011.8

● 자료실 : 석박사학위논문실(107호) UCI G901:A-0005622800

● 학위논문(박사) --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과학, 2011.8. 지도교수: 박병운

● 초록

본 연구는 뉴로피드백 훈련이 성적상위권의 고등학생들의 뇌기능 변화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소재 G 여자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성적상위권의 학생들 중 뉴로피드백 훈련에 참가희망을 신청한 학생들 가운데 76명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대상자로 선정하고 다시 2군으로 나누어 실험군 38명, 대조군 38명으로 선정하였다. 2010년 7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G 고등학교에서 대상학생 76명의 사전, 사후 뇌파 검사와 함께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행하였다.

실험군 38명에 대해서는 Neurofeedback 훈련을 실시하였고 총 훈련시간은 1,200분(40분/회× 3회/주 × 주=1,200분)이상의 훈련을 실행하였으며, 훈련시간은 대체로 오전등교 시와 방과 후 자율학습시간에 실시하였다. 훈련 전과 후의 뇌기능 변화의 차이를 뇌파측정을 통한 객관적이고 신경과학적인 방법으로 뇌기능 분석을 통해 실험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한국정신과학연구소에서 개발한 2 channel system 뉴로하모니 이동식 뇌파 측정기를 사용하였으며, 자기효능감 검사는 일반적 자기효능감 척도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한 뇌파데이터는 시계열 선형분석법을 사용하여 고속 퓨리에 변환(FFT: Fast Fourier Transform)을 통한 주파수계열(Frequency Series) 파워 스펙트럼 분석법을 활용하였으며, SPSS. V.12.0(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뉴로피드백 훈련 전과 훈련 후의 집단 간 변화차이는 공분산분석(ANCOVA)을 사용하였고 자기효능감 검사 결과 분석은 t-검증을 하였으며 훈련 후의 주관적 반응 검사는 빈도 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뉴로피드백 훈련이 뇌 발달 특성인 가소성을 항진시켜줌으로서 고등학생 뇌기능의 변화로 뇌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의 주체를 뇌로 보고 뇌를 인지의 중추로 삼아야한다는 이론에 근거하였으며, 연구결과 뇌는 가소성에 의하여 생명 활동을 하는 동안에 그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기의 구조를 바꿀 수 있는 유연한 시스템이란 것을 제시하였다.


 

둘째, 뇌기능을 효율성과, 이완성, 조절성 그리고 발달성으로 분리하여 정리하였다. 효율성의 경우 대체적으로 집단 간 차이가 있었다는 것은 주의집중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학생들의 산만성의 감소와 주의의 증가로 학습능력향상과 직결된다. 이 결과는 기존에 학습한 일상적인 과제보다 새로운 상황에 대한 반응과 기존의 경험을 재구성하고 변형시키는 기억력과 관련된 인지기능들이 긍정적으로 변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완성에서는 내외적 환경 요인으로 인한 육체적, 정신적 피로에 대한 저항 능력이 높아졌다고 본다. 고등학생들이 느끼는 육체적, 정신적 긴장과 불안, 흥분을 감소시켜 주는데 뉴로피드백 훈련이 효과가 있었음을 의미한다. 고등학생들이 스트레스를 덜 받으며, 받았더라도 대처능력이 원활해 졌다고 추론할 수 있다. 조절성의 결과에서는 자율적이며 자생적인 학습능력의 가능성과 뇌의 자기조절 능력이 향상 되었다고 보며, 발달성의 경우 훈련 후 변화는 뇌의 발달 정도와 안정도, 순발력, 그리고 처리속도의 향상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해 뇌기능이 변화되고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어 교육 현장에서 보다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학습력 향상의 도구로 뉴로피드백이 유용함을 검증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대상자들이 성적 상위권의 학생들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후속 연구로 중위권 또는 하위권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축척되고 비교 평가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 출처 : https://dl.nanet.go.kr/SearchDetailView.do?cn=KDMT1201149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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